국비 전액지원 무료 수업 종류 및 차이점 총정리

내일배움카드로 국비 전액지원 무료 수업 받을 수 있는 과정은 일반적으로 4개가 있습니다.

여기서는 국민취업지원제도와 상관없이, 누구나 100% 전액 지원을 받을 수 있는 과정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어떤 과정을 먼저 신청했는가, 즉 신청 순서에 따라서 전액지원을 받을 수도 없는 수업이 있습니다.

그래서 신청순서도 주의깊게 숙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부터 K디지털 트레이닝 vs K디지털 기초역량훈련 vs 부트캠프 vs 국기훈련 차이를 살펴보겠습니다.

K디지털 기초역량훈련

K디지털기초역량은 온라인에서만 진행되는 교육입니다.

IT 직무 습득의 기초과정이기 때문에, 아주 기본적인 내용들로 구성한 수업입니다.

수강기간은 보통 1개월정도 되는데요.

수강비는 전액 100% 지원됩니다.

단, 처음에 수업을 신청할 때 강의비의 10%는 자비부담금으로 결제하셔야 합니다.

그러나 기간내 완강후, 수업 진도의 80% 이상을 수료하면 처음에 결제했던 자비부담금을 100% 다시 받을 수 있습니다.

국비 전액지원 무료 수업 K디지털 트레이닝 (KDT)

K디지털 트레이닝은 KDT 라고 부르는데요.

KDT는 디지털 IT 분야에서 취업을 희망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나라에서 훈련비를 지원해주는 제도 입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은 사람이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 수업은 국비학원 수업중에서도 국가기간 전략산업 이라고 하는 특수 훈련과정 입니다.

그래서 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고 나서 최초1회에 대하여 K디지털 트레이닝 과정을 전액 무료로 수강이 가능합니다.

디지털 트레이닝을 듣는 도중 수강철회가 아니라 중도포기를 했다면 전산 상 1회를 수강한 것으로 처리가 됩니다.

그래서 KDT 중도포기후 다른 KDT 과정을 들을 수 없습니다.

K디지털트레이닝 수업기간은 보통 최소 6~7개월 이상입니다.

국비학원에서 진행하는 수업은 직접 가서 들어야 하는 오프라인 집체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물론 온라인으로 들을 수 있는 수업도 있습니다.

주로 부트캠프라는 과정을 통해서 인터넷에서 수강할 수 있는데요.

부트캠프에 대해서는 아래에 설명해놓겠습니다.

아무래도 KDT 수업은 수강기간도 길고, 아침부터 저녁까지 진행되는 수업이기 때문에 별도로 훈련장려금을 지원해주는데요.

단위기간별 출석률이 80% 이상이면 교통비와 식비를 포함한 월 최대 116,000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교재 또한 무료로 제공됩니다.

단, 전액지원을 받기 위해서 내일배움카드 계좌에 잔액이 1원이라도 남아있어야 합니다.

K디지털 기초역량훈련 vs K디지털 트레이닝 차이 (순서주의)

기초역량훈련은 IT 직무 습득의 기초과정 입니다. 트레이닝심화과정 입니다.

기초역량훈련을 듣고 나서 트레이닝 과정을 들으면 둘다 정부로 부터 전액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트레이닝 과정을 듣고 나서 기초역량훈련을 들으면 기초역량훈련은 지원을 받을 수 었습니다. (트레이닝만 전액지원 가능)

국비 무료 국가기간 전략산업 직종훈련 (국기훈련)

국가기간 전략산업 훈련이란, 특정 산업분야에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직종에 대한 직업능력 개발훈련 입니다.

줄여서 국기훈련 이라고 부르는데요.

위에서 말했듯이, 국비학원 수업중에서도 특수 훈련과정에 속하기 때문에 전액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물론 최초1회에 한해서만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단위기간별 출석률이 80% 이상이면, 훈련장려금 또한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단, 전액지원을 받기 위해서 배움카드 계좌에 잔액이 1원이라도 남아있어야 합니다.

K디지털 트레이닝과 국기훈련 둘다 수강할 수 있을까?

K디지털 트레이닝 과정도 국가기간 전략산업 과정에 속합니다.

크게 보자면 국기훈련은 2가지로 나뉩니다.

KDT 과정KDT가 아닌 과정으로 나뉘는데요.

K디지털 트레이닝 수업을 듣고나서 KDT가 아닌 국기훈련 과정을 신청하면 전액무료 지원을 받을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KDT도 국기훈련에 속하기 때문에, 전산상 1회 수강한 것으로 처리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KDT를 제외한 다른 국기 수업을 수강하고 KDT 훈련을 신청하면 전액 무료로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예외적)

K디지털 트레이닝과 일반 국비수업 동시에 들을 수 있을까?

네 동시에 들을 수 있습니다. 시간대만 겹치지 않는다면요.

평일 과정은 디지털트레이닝 수업을 듣고, 주말에는 일반 국비수업을 신청하시면 됩니다.

그러나 일반 국비수업은 자비부담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국비 부트캠프

부트캠프 과정은 직무에 필요한 지식을 단기간에 집중해서 가르치는 직업능력 개발교육 입니다.

IT 취업을 위한 목적으로 실시된 것이기에, 다양한 IT 기관에서 부트캠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 네이버
  • 코드스테이츠
  • 청년취업사관학교
  • 제로베이스
  • 우아한형제들
  • 향해99
  • 팀스파르타
  • 패스트캠퍼스
  • 고용노동부

만들어진 목적이 IT 취업 연계형 이므로, 크게보면 부트캠프도 K디지털트레이닝 교육의 일환입니다.

그래서 IT 기관에서 실시하는 부트캠프는 K디지털트레이닝 과정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고용노동부에서 실시하는 부트캠프는 100% 정부 전액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IT 기관마다 전액지원이 되는 부트캠프도 있고, 자비부담금이 발생하는 부트캠프도 있습니다.

K디지털트레이닝과 부트캠프 둘다 수강할 수 있을까?

부트캠프도 KDT로 간주됩니다.

그래서 부트캠프를 수강하시면 전산 상 국기훈련 1회 수강한 것으로 처리됩니다.

따라서 둘다 수강 할 수 없습니다.

산업구조 변화대응 특화훈련 이란? (산대특)

취업에 유리한 수업을 제공하는 훈련 입니다.

산업구조가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기 때문에, 맞춤훈련을 제공한다는 취지로 시행되고 있습니다.

이 수업은 최초1회에 한해서 무료로 수강이 가능합니다.

또한 출석률 일정 조건을 만족하시면 훈련장려금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산대특 과정과 국기훈련 둘다 수강할 수 있을까?

K디지털 1회, 국가기간 훈련 1회를 수강이력이 있어도 산대특 수업은 상관없이 전액 무료로 수강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국비 전액지원 무료 수업 종류 및 차이점 주의사항을 살펴보았습니다.

수업의 진행방식에 대해서 궁금하셨던 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