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와 관련된 수치들을 공부하다 보면 여러가지 지표들을 마주치게 되는데요.
특히 KPI ROI ROAS 이 지표들은 어느 업종에서 자주 활용되는 용어들입니다.
그래서 이러한 용어들을 숙지하지 않고 일을 하게되면 작업을 진행을 하는데 있어서 지장이 될 확률이 큽니다.
지금부터 KPI ROI ROAS 뜻과 차이 간단하게 살펴봅시다.
핵심성과지표 KPI 뜻
KPI는 핵심성과지표인 Key Performance Indicator의 약자입니다.
이 지표는 조직 내 다양한 활동의 효율성을 평가하는 데 사용되는 중요한 지표입니다.
즉 중요한 비즈니스 목표와 관련된 성과를 보여주는 지표 입니다.
실적을 볼때나 성과를 볼 때 참고해야할 다양한 지표들이 있는데요.
그 지표들 중에서 수치화할수 있는 지표가 있고, 수치화할 수 없는 지표들이 있습니다.
KPI는 숫자로 표현될 수 있는 수치화가 가능한 지표입니다.
예로들어 판매 수익률, 이익 마진율 또는 고객 유지율과 같은 숫자로 표현될 수 있습니다.
1. 효과적인 KPI 특징
관련성 : 특정 비즈니스 목표와 관련이 있음
실행 가능 : 실행 가능한 현실성을 지님
측정 가능 : 진행 상황을 추적하기 위해 명확하게 수치화할 수 있음
기간 제한 : 성취를 위해 구체적인 기간을 정함
2. 주요 KPI의 예
재무 지표 : 수익, 이익 마진, 투자 수익률(ROI) 등
고객 측정항목 : 고객 만족도, 유지율, 구매 비용 등
프로세스 성능 지표 : 생산 시간, 효율성 등
직원 성과 지표 : 생산성 수준 및 직원 이직률 등
핵심성과지표 KPI는 비즈니스 전략의 역동적이고 필수적인 부분입니다.
조직의 진화하는 목표를 지속적으로 충족할 수 있도록 필요에 따라 신중하게 선택하고 모니터링해야 합니다.
투자수익률 ROI 뜻
투자수익률을 뜻하는 ROI는 투자비 대비 얻은 이익의 비율입니다.
줄여서 비용 대비 투자 수익률 이라고도 하는데요.
투자 효율성을 평가하거나, 여러 투자의 효율성을 비교하는데 사용되는 재무 지표 입니다.
즉 얻은 이익이 투자한 금액보다 몇 배 더 많은가를 말해줍니다.
ROI (Return On Investment) 계산 공식
예로들어 투자한 금액이 100만원이고 얻은 이익이 500만원이면 ROI는 500%가 됩니다.
투자 비용을 낮추면 ROI 지표의 값이 향상될 수 있습니다.
ROI의 중요성
ROI는 다음과 같은 비즈니스 및 금융 분야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 투자 수익성을 평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 다양한 투자의 효율성을 간단하게 비교할 수 있습니다.
- 정보에 입각한 비즈니스 결정을 내리는데 도움을 줍니다.
- ROI 지표는 자본 지출, 마케팅 캠페인 또는 기타 비즈니스 투자에 대한 수익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 주식 시장이나 부동산에서 ROI는 주식, 채권 또는 부동산의 성과를 측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ROI는 금융 및 비즈니스에서 다양하고 널리 사용되는 지표로, 투자 수익성을 평가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ROAS 뜻
ROAS 지표는 지출한 광고비 대비 매출의 비율을 뜻합니다.
그래서 광고 캠페인의 효율성을 측정하는데 사용되는 마케팅 지표 입니다.
ROAS (Return On Ad spend) 계산 공식
예로들어 광고비에 10만원을 썼는데 매출액이 100만원이 나왔다고 합시다.
그럼 ROAS는 1000%이 됩니다.
ROAS가 높을수록 매출이 많다는 뜻입니다.
ROAS가 400%면 매출이 광고비에 비해 4배나 더 많다는 표시입니다.
그래서 ROAS가 400% 라는 것은 광고효율이 좋은 편을 뜻합니다.
그러나 ROAS가 300% 미만이라는 것은 손해를 뜻합니다.
그러나 모든 매출이 광고를 통해서 발생한 것은 아니기에 ROAS만으로 광고 효율을 판단하기에 절대적인 수치로 보기는 어렵습니다.
총 정리를 하자면 ROAS는 광고 캠페인의 효과를 평가하는 데 중요한 지표입니다.
ROAS를 이해하고 최적화함으로써 기업은 광고 전략에 대해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가장 수익성이 높은 캠페인에 투자할 수 있습니다.
ROI와 ROAS 차이점
ROI는 전체 매출에서 원가와 비용을 제외한 순수익을 기준으로 계산됩니다.
또한 투자비 대비 얻은 이익의 비율을 뜻하므로, ROI는 투자효과를 알 수 있는 지표입니다.
ROAS는 매출만 보기에 손익을 따지기는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광고비 대비 발생한 매출의 비율을 뜻하므로, ROAS는 지출효과를 알 수 있는 지표입니다.
이렇게 KPI ROI ROAS 뜻 차이 쉽게 정리해보았습니다.
데이터 지표를 공부하는데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